경북경찰청(청장 최주원)은 21일 경북경찰청 큰마루에서 경북도내 총경이상 경찰관 및 경북경찰청 본부 경정 이상 중간관리자 대상으로 반부패 청렴교육과 갑질예방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 교육은 ‘이상동기범죄 대응을 위한 특별치안활동’을 진행중인 가운데 경찰관들의 마음가짐을 다지기 위해서 기획했다. 이날 교육에는 최주원 청장을 비롯하여 경북경찰청 본부 경정 이상 과·계장, 경북도내 24개 경찰서장 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관리자들이 솔선해 청렴한 조직 분위기를 조성하고 갑질 관행 근절을 위한 마음가짐을 새롭게 하기 위해 마련하였다.
교육은 한국반부패정책학회장이며 국내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반부패 전문가인 김용철 부산대학교 행정학과 교수가 맡았다. 김 교수는 이날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등 반부패 관련 법과 제도 ▵공직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패 사례와 예방요령 ▵갑질 금지 규정 등 공무원행동강령의 세부 내용 등을 강연하였다.
최주원 청장은 “도민의 안전을 수호하고 법질서를 확립하기 위해 여러 시책을 추진 중이지만, 이는 경찰 조직의 청렴함이 바탕이 되야 한다”며 “오늘 강의를 토대로 조직내 갑질 문화를 근절하고 경북청의 반부패 노력을 촉진하여 청렴문화를 더욱 확산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경북경찰청은 국민권익위원회 2022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받았다. 또한, 전년도 평가 결과 분석 및 자체 진단을 통해 기능별
현장부서 업무교육(OJT)활성화 등 4대전략 21개 세부과제 선정 4대전략과제 : 교통조사 전문성 강화를 위한 신뢰도 제고, 피해자보호·지원 교육 강화, 공정 채용을 위한 엄격심사, 사적 접촉 통제 운영 강화 등
, 자체 청렴시책을 적극 추진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