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경북경찰청, 검시조사관 국제 법의학 학술지(SCIE) 원저논문 게재

작성자 : 홍보계  

조회 : 362 

작성일 : 2022-02-28 16:18:34 

□ 경북경찰청(청장 이영상)은
❍ 과학수사과 김대열 검시조사관은 2022. 2. 28.로 국제 법의학 학술지 Legal Medicine[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에 ‘우리나라의 세탁기 관련 사망에 대한 고찰’을 주제로 작성한 원저 논문을 게재하였다고 밝혔다.
❍ 국내 과학수사요원 중 제1저자로 법의학 원저(Original Article) 논문이 SCIE 학술지에 게재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 논문에서는 세탁기와 관련된 사망사례를 연구한 결과를 토대로 노약자나 신체적 장애를 가진 사람이 일반세탁기를 사용할 경우와 어린이들이 드럼세탁기에 호기심으로 접근할 때의 사고 가능성에 대해 지적하였다.
❍ 국내 법의학 인력이 매우 부족한 상황에서 현장의 특이 사례가 국내 문헌에 보고된 사례가 매우 드물어, 외국의 유사사례를 찾아보고 배울 수밖에 없었던 김대열 검시조사관은 우리나라의 현장 사례들을 모으고 기록해보자는 뜻을 가지고 2011년 첫 논문을 작성 후 국내의 특이 사례를 꾸준히 모으고 기록해 왔다.
❍ 이러한 노력들이 이어져 2018년 일본 후쿠오카에서 열린 제24회 국제법의학회(IALM)에서 연구 초록과 포스터가 전시작으로 선정되었으며, 2021년 인천 송도에서 열린 제7회 국제CSI 컨퍼런스에서 ‘산업현장에서 발생한 특이 사고사’를 주제로 발표하는 등 사건 현장에서 경험하고 연구한 내용을 통해 다수의 논문을 작성하였다.
❍ 특히, 이번 SCIE 학술지 게재는 지난 5년간 수차례 도전 끝에 얻어낸 결과로 앞으로도 가능한 지금까지 해왔던 연구와 노력을 지속하여 법의학과 과학수사 발전을 위해 동료들에게 긍정적인 자극과 경험한 내용을 통해 도움을 주고 싶다는 포부를 밝혔다.

file 220221 경북경찰청 과학수사과(김대열 검시조사관)-최종 다운로드

file 김대열(사진 수정) 다운로드

ResponsiveVoice used under
Non-Commercial License

36759,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검무로 77 (갈전리 1188) / 경찰민원콜센터 : 182 (유료)
Copyright ⓒ Gyeongbuk Provincial Poli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