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경북경찰, 치안성과 중간점검 통해 체감 치안활동 박차

작성자 : 홍보계  

조회 : 157 

작성일 : 2023-06-21 15:17:04 

□ 경북경찰청(청장 최주원)은,
◦ 6. 20.(화) 회의실에서 최주원 청장 주재로 부장, 과·담당관, 계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상반기 치안성과 보고회」를 개최하였다.
◦ 이날 보고회는 경북경찰이 역점적으로 추친하고 있는 미래치안, 수사역량강화, 교육 대개혁 등 성과과제가 도민이 원하는 경찰활동으로 이어졌는지 되돌아보고, 하반기에는 도민이 체감하는 안전한 경북을 만들기 위해 더욱 분발하자는 의미에서 마련되었다.
◦ 이번 보고회에서는 그간의 치안성과를 분야별로 공유·점검하고 향후 계획을 논의했으며,
- 특히 ▵피해자 보호 지원활동, ▵보이스피싱 근절활동, ▵교통안전활동 노력도 등 도민이 직접적으로 체감하는 성과지표에 대해서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 한편, 경북경찰에 따르면 올들어 일상회복이 본격화되고 외부 활동이 늘면서 112신고, 교통사고, 총범죄 발생 등 치안수요가 급증했지만, 교통사망사고 및 5대범죄 검거율 등 주요 치안지표는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
- 특히, 교통사망사고는 지난해 전국 시도 중 유일하게 7년째 감소를 기록한데 이어 올해도 5월말 현재 전년동기 대비 16.3%(20명) 감소했으며, 5대범죄 검거율은 3%p 증가했다.
□ 그간 주요성과
◦ 경북은 전국 최대 관할면적(19%)과 최장 도로망(도로 12%, 고속도로 17.7%)을 보유하고 있으며, 노인인구율 전국 2위(24%)의 초고령화 지역으로 복잡 다양한 치안여건을 갖고 있다.
- 경북경찰은 올 초부터 이러한 지역실정에 맞추어 ▵경북형 미래치안 ▵수사역량 강화 ▵교육훈련 대개혁의 핵심과제와 함께 기능별 세부과제를 도민이 체감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추진해왔다.
- 이를 위해 주민 설문조사, 공동체 치안활동 등을 통해 주민의 의견을 정책의 수립·시행과정에 반영하여 정책의 효과성을 높였다.
◦ 또한, 경북경찰은 경찰관 개개인이 전문성과 실력을 갖추고 현장 대응력을 높이기 위해 교육훈련을 강화하고 대응시스템을 정비했다.
- ▵현장교육(OJT) 활성화 ▵융합교육 중심 교육과정 개편 ▵중요범죄 FTX 수시 실시 ▵방범용 CCTV 화질 개선 등 입체적이고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인 결과,
- 지난 달 경남 통영에서 발생한 살인·납치감금 피의자를 신속 검거하고, 경주 외국인 전용 클럽에서 마약류를 불법 유통한 태국인 등 60명을 검거하는 등 굵직한 사건을 빈틈없이 해결하며 도민의 불안감을 일소했다.

<주요 범죄해결 사례>
✔경남 통영 살인·납치 감금 피의자 영천에서 신속 검거
✔고의로 110여 차례 교통사고를 내고 합의금 10억 챙긴 보험사기단 94명 검거(구속 4)
✔마약류 불법 유통한 경주 외국인 전용 클럽 단속, 태국인 마약사범 등 총 60명 검거(구속 25)
✔해외에서 걸려온 070번호를 010으로 바꾸는 중계기 이용 보이스피싱 일당 32명 검거(구속 19)
✔성주 부동산 사무실서 심야 억대 ‘아도사끼’ 도박 벌인 40명 검거

◦ 한편 치안문제의 근본적 해결을 위해서는 플랫폼 치안을 통한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간 협업이 중요한 만큼,
- 미래치안 기반조성을 위해 경상북도 등 지역 12개 기관단체와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을 비롯해 경북지방우정청, 대한노인회, 대경대 등과 업무협약식을 갖는 등 융합행정 구현을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다.
□ 최주원 경북경찰청장은
◦“올해는 일상회복이 본격화되고 글로벌 경기침체가 지속되면서 어느 때보다 녹록치 않은 여건이지만, 그간의 노력이 도민들의 성원과 관심에 힘입어 의미있는 성과로 하나둘씩 어어지고 있다”며,
- “앞으로도 치안활동에 주민의 참여를 확대하고 도민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치안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갈 것”을 당부하고,
- “주민이 필요로 하는 부분을 살피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동적 치안을 통해 도민이 안전하고 행복한 경북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file 230621_ (보도자료) 경북경찰, 치안성과 중간점검 통해 체감 치안활동 박차 (경북경찰청 기획예산계) 다운로드

file 보고회사진_편집 다운로드

ResponsiveVoice used under
Non-Commercial License

36759,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검무로 77 (갈전리 1188) / 경찰민원콜센터 : 182 (유료)
Copyright ⓒ Gyeongbuk Provincial Poli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