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알림마당 > 보도자료

보도자료 

경북경찰청, 기동순찰대‧형사기동대 합동발대식 개최

작성자 : 홍보계  

조회 : 38 

작성일 : 2024-03-21 10:58:58 

ㅇ 경북경찰청(청장 김철문)에서는 지난 23일 경북경찰청 본관 1층에서 경찰 조직개편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기동순찰대 및 형사기동대의 합동 발대식을 개최하였다.

경북경찰청의 기동순찰대와 형사기동대는 지난해 신림역 흉기난동사건 등 예측하기 어려운 이상동기범죄를 계기로, 도민의 평온한 일상 수호와 각종 흉악범죄에 보다 신속・강력하게 대처하기 위해 창설하였다.

먼저 기동순찰대(92명 13개팀)는 구미・포항 2개 권역에 순찰대를 설치하여, 112신고출동을 담당하는 지역경찰과 업무 차별화를 두고 지역별 분석을 통한 ▵범죄취약지 가시적 예방순찰 ▵풍속 및 기초질서 집중단속 ▵흉기이용 범죄 등 대규모 인력 필요시 신속대응팀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형사기동대는 2팀(기동1‧2팀), 1계(마약범죄수사계) 체제로 총 76명이 근무하며, 기존 강력범죄수사대에서 수행하던 ▵첩보수집 및 인지수사 ▵조직폭력범 ▵마약범죄 ▵보이스피싱 단속 등 검거 위주의 형사활동과 더불어, 강력사건 신속대응 및 각종 민생침해범죄에 대한 선제적 형사활동 강화를 위해 광역형 형사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새롭게 창설되는 두 기능의 현장 대응력 강화를 위해 향후 각종 신고 유형별 시나리오를 활용한 상황별 대응훈련을 진행하고, 실제상황을 가정한 유관기능과 합동 FTX 훈련도 병행할 예정이다.

이번 발대식을 통해 경북경찰청은 “도민이 가장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경북을 만들고 도민 목소리를 경청하고 이에 응답하는 경북경찰이 되겠다!”는 힘찬 구호를 외치며, 도민의 평온한 일상 수호를 다짐했다.

김철문 청장은, “경찰 조직개편의 핵심인 기동순찰대와 형사기동대의 안착과 운영 활성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안정적인 치안 유지를 한층 강화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 도민의 평온한 일상 지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file 240223_ (보도자료) 경북경찰청, 기동순찰대. 형사기동대 합동발대식 개최 (경북경찰청 범죄예방계) 다운로드

ResponsiveVoice used under
Non-Commercial License

36759, 경상북도 안동시 풍천면 검무로 77 (갈전리 1188) / 경찰민원콜센터 : 182 (유료)
Copyright ⓒ Gyeongbuk Provincial Police.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