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상북도경찰청(청장 최주원)은
❍ 이달 7일부터 4월 30까지 2개월 동안 ‘신학기 아동·청소년 안전확보 기간’으로 설정하고 학교폭력 및 청소년 비행 예방 활동을 집중 추진한다.
❍ 중점 추진사항으로 교사와 학교전담경찰관 사이 핫라인 구축 및 정보공유를 통해 신학기 학교폭력 확산 분위기를 차단하고, 최근 발생 빈도가 높은 범죄유형(▵사이버폭력 ▵무인점포 절도 ▵사이버 도박 등)에 대한 학교전담경찰관의 특별예방교육으로 청소년 범죄 대응 활동을 강화한다.
❍ 또한, 청소년 탈선 우려 장소인 폐쇄형 룸카페·흡연카페 등 신·변종 업소 대상 유관기관과의 합동 점검을 실시하여 안전한 환경 조성에도 노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 더불어 비행 환경 노출 우려가 높은 학교 밖 청소년들이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 밖 지원센터(15개소)에 적극 연계하여 학업과 취업 등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이다.
❍ 최주원 경북청장은 “한 아이를 키우기 위해서는 온 마을이 필요하다”는 아프리카 속담처럼, 청소년 문제해결을 위해서는 관계기관의 노력뿐만 아니라 지역주민의 협조가 절실하다. 주변의 유해환경을 확인하였거나 청소년 비행·범죄를 발견 시 청소년 상담전화 117 또는 학교전담경찰관에게 적극 신고를 당부했다.